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을 왜 해야할까요?

by 우미_뺘미 2023. 7. 26.
반응형

왜 그렇게 열심히 살아?라는 말에 열심히 살지 않아 보기

"왜 그렇게 열심히 살아? 뭐 하러 그렇게 힘들게 살아?" 소위 자기계발 덕후였던 제가 한 때 들었던 말입니다. 일분일초도 낭비하면 안 될 것 같고, 열심히 살지 않으면 자책을 하며 살던 저였습니다. 그러다가 저 말을 들었을 땐, 막상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바로 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자기계발을 해야한다', '인생을 열심히 살아야한다'는 말은 듣고 '그래, 열심히 살아야지' 하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했지, 막상 왜 그래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곰곰히 생각해 본 적이 없었어요. 역설적이게도 그 말을 듣고 왜 자기계발을 해야하는가에 대해 진심으로 고민하는 게 아니라, 반대로 자기계발을 하지 않아보았어요. 주입식 교육에 대한 반발심같은 거였을까요. 약 1년 가까이 자기계발과는 먼 사람으로 살아보았고, 인생에 일이 생기면 생기는대로 물 흐르듯이 살아본 결과, 자기계발을 왜 해야하는지 깨달았습니다. 자기계발을 하지 않는 시간동안 깨달았던 바를 여러분께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자기계발을 왜 해야 하는지, 왜 그렇게들 열심히 사는지 의구심이 들었다면 저의 일 년간의 경험을 이 포스팅을 읽는 일 분으로 가져가세요. 

 

자기계발서 더미
소위 자기계발 덕후였던 제가 읽고자 했던 수많은 자기계발서들

 

자기계발이란 무엇일까

자기계발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작은 노력들이 모인 결과라고 할까요. 다양한 방면에서 발전하고자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장점을 키우고 단점을 줄여가며 자기 자신을 일궈나가는 성장과정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영어공부를 한다던지, 매일 운동을 한다던지, 새해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던지 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들을 다 아우르는 말이라고 생각해요. 학교에서 모범생이었던 저는 학교를 졸업한 후 인생에서도 모범생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철저한 계획표를 세워 따르는 것만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랬던 제가 자기계발을 놓아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왜 그렇게 열심히 살아?"라는 주변의 시선에 의해 반쯤 타의적인 것도 있었고, 열심히 다니던 영어말하기 모임에서 원치 않는 일을 억지로 떠맡고 있는 나를 보면서 회의감을 느껴 '굳이 내가 나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면서 살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든 것도 있었습니다. '열심히 사는 거 그만할래' 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처음 세 달 정도는 몹시 행복했습니다. 모든 속박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워진 기분이 들었거든요. 마치 시험기간이 끝난 후의 기분이었달까요. 하지만 그 기분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흘러가는대로 살다보니 내 인생에 주도권이 없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퇴근 후의 나는 하염없이 유튜브를 틀어놓고 있었고, 누군가가 만나자고 하면 약속에 나가고, 집에 누워서 인스타 릴스를 보다보면 어느새 잘 시간이고 다음날 아침엔 천근만근 몸을 이끌고 다시 도살장의 소 끌려가듯 출근을 했습니다. 입에 귀찮다는 말을 달고 다녔고, 회사에 대한 불만, 인간관계에 대한 불만이 쌓여갔지만 마땅히 해소할 방법은 없어보였습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 같아 보인다는 말을 듣고 나서야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염없이 폰만 하는 모습
자기계발을 멈추자 의미 없이 폰만 보는 시간이 늘었다

 

자기계발을 위한 방법들

예전에 자기계발을 좋아하던 내가 어떤 것을 했었는지 생각해보고 하나씩 다시 제 삶에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목표라고 하면 삶의 목표처럼 거창한 것을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한 달 목표, 혹은 작심삼일 목표와 같이 작은 목표를 세우고 성공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표 세우기가 막막하다면 만다라트 계획표를 이용해 재미있게 목표를 세워보세요.

 

2. 지속적인 학습: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익히는 것은 삶의 재미를 더 해주고,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높입니다.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어보셔도 되고, 강의를 수강하셔도 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셔도 됩니다. 저는 가드닝에 큰 관심이 생겨서 나만의 텃밭을 일구고 내가 먹을 양식 내가 키우겠다는 야무진 목표를 가지고 휴양지에 간 동안 가드닝 책들을 섭렵했더랬지요. 

 

3. 자기 분석: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기계발 강의나 코칭을 받아보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나 자신을 알기 위한 테스트들입니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나의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과정은 필수더라고요. 자신을 더 잘 이해해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웨이>에서는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모닝페이지 2쪽을 적으라고 추천해 주는데, 장문의 일기를 쓰다 보면 내가 깨닫지 못했던 나의 속 깊은 이야기들이 나오게 되어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스스로를 돌보기: 자기계발이라고 항상 빠듯하게 살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자신을 돌보고 존중하는 것도 자기계발의 일환입니다. 이는 건강과 같은 육체적인 돌보기도 포함되고, 마음챙김도 포함됩니다. 제가 자기계발을 버겁다 생각했던 것은 아마도 스스로를 돌보는 과정 없이 무리한 계획과 무리한 자기 성장을 하려 했기 때문이 아닌가 반성해봅니다. 나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걷기 시작하고, 수면패턴을 기록해보고, 피곤할 때 나 자신에게 반신욕을 선물하면서 자기계발 과정에 힐링을 더해봅니다.

 

5. 실패와 성공의 수용: 성공하는 것은 당연시 여기고 실패하면 좌절하는 태도로는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기 힘듭니다. 제가 예전에 그랬기에 너무 잘 알아요. 실패를 성장의 디딤돌로 여기고 내가 무엇을 얻었는지 교훈을 깨닫는 기회로 바꿔서 생각해 보아요. 그리고 내가 무엇인가를 이루었다면 아무리 작은 성장이라 하더라도 자축해 주세요. 기특하다 말도 해주고, 작은 선물도 사주고, 나 자신을 아껴주면 자존감도 많이 올라갈 거예요.

 

자기계발을 하나의 사진으로 나타낸다면
자기계발을 실천하는 다섯 가지 방법: 목표 설정, 학습, 자기분석, 돌봄, 수용

 

왜 그렇게 열심히 사냐면 인생이 재미있어지기 때문입니다

자기계발의 가장 큰 효과는 내 인생의 주도권을 내가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뿐인 내 인생이잖아요. 내가 원하는 목표로 채워가고, 나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키고, 삶의 재미를 찾아가는 것, 그것이 자기계발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델 한혜진 씨가 하셨던 말씀이 있어요, 거울 앞에 섰을 때 본인의 모습에 만족하시느냐고. 나는 내가 유일하게 내 맘대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에요 (가끔 아닌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요..) 자기계발을 통해 내가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내 모습으로 살아보자고요. 자신감도 오르고 삶에 대한 만족감도 올라갈 거라고 자부합니다. 자기계발은 또한 스트레스와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기에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식을 배우는 데에도 도움이 되거든요. 

 

자기계발을 놓았다가 다시 시작하면서 삶에 대한 태도가 많이 바뀌었음을 느낍니다.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애정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었고, 마음가짐도 많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를테면 이민국 서류에 문제가 생겨도 블로그 이웃들께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가 하나 더 생겼다고 좋아하고 있거든요. 어떻게 하면 나의 가치를 높이고, 그 가치를 남들에게 공유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자 하루하루 시간을 허투루 쓰고 싶지 않아 졌어요. 

 

왜 그렇게 열심히 사냐고 묻는다면 이제는 대답할 수 있습니다. 한 번뿐인 인생 재미있게 살려고요. 더 나은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야 합니다. 변화의 시작은 내가 마음먹는 그 순간 시작됩니다. 자기계발의 여정은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할 거예요. 지금부터 자기계발의 시작을 결심하고, 끊임없이 성장하며, 꿈과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